(은행원 니키가 알려주는) 중기청전세대출 2번 받을 수 있을까요? 계약갱신, 이사 증액 추가대출, 상환 후 다시 재대출

중기청전세대출 2번 가능할까요? 추가대출, 상환 후 대출에 대해 은행원이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은행원 니키입니다. 중기청전세대출 2번 받을 수 있을까요? 3가지 케이스를 나눠서 설명드릴게요. 1번째는 중기청전세대출을 이미 받았는데, 계약갱신 증액 시점에 추가대출 가능한지, 2번째는 이사를 하면서 추가대출 가능한지, 3번째는 중기청전세대출 상환했는데 다시 재대출이 가능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중기청전세대출 추가대출 : 계약갱신증액 

중기청전세대출은 추가대출 가능합니다. 계약갱신 시점에 집주인이 보증금 증액이 일어나면, 전세보증금, 월세보증금 증액에 대해서 전세대출 심사가 가능합니다.

 

중기청전세대출 최초에 신규대출을 하면서 한도심사를 해보셨으면 대략 감이 이미 있으실 수도 있는데, 추가대출과 신규대출이 다른 점은 증액분만큼만 전세대출이 가능합니다. 혹시나 상환을 하셨더라도 상환한 금액에 대해서는 재대출이 안 되고, 기존 전세금이 오른만큼, 월세보증금이 오른만큼 한도를 초과해서 대출이 불가합니다.

 

예를 들어, 전세보증금 1억원인 집에 처음 들어갈 때 최초에 8천만원 중기청전세대출 신규대출을 했다고 가정해볼 게요. 근데 돈이 생겨서 2천만원 이미 상환을 해서 6천만원이 남았는데 집주인이 전세금을 1억1천만원으로 1천만원 올리겠다고 하면 1천만원 이상 전세대출이 안 나옵니다. 기존 상환했던 2천만원에 대해서는 대출이 나오지 않습니다.

 

상식적으로 이미 상환한 금액에 대해서도 추가 대출이 나올 것 같지만, 중기청전세대출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돈이 여유가 있다고 중기청전세대출을 갚을 계획이 있으시다면 상환하고 나서는 다시 대출이 되지 않으니 상환 전에 신중하게 다시 대출할 일이 없는지 고민해보시기를 권장을 드립니다.

 

또한 신규대출 때 했던 대출한도심사가 똑같이 들어갑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80% 주택금융공사 HF 보증서인지, 100% 주택도시보증공사 HUG 보증서인지에 따라서 대출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중기청전세대출 한도는 이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기는 너무 길어져서 힘들고, 아래 링크에 중기청 전세대출에 대해서 더 자세히 다뤄져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중기청 버팀목 전세대출에 대해서 은행원이 알려드립니다.

 

2. 중기청전세대출 추가대출 : 이사

만약 중기청전세대출을 이미 보유하고 있고 추가대출 받고 싶은데 이사를 가면서 보증금이 증액이 일어날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계약갱신증액과 다릅니다. 이사할 때 신규대출 받는 건 당연히 가능하지만, 추가대출은 보증기관에 따라서 대출 가능 여부가 달라집니다.

 

중기청전세대출 주택금융공사(HF)의 경우에는 대출한도만 나온다면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이사가면서 전세보증금/월세보증금 증액이 된만큼 중기청전세대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중기청전세대출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이사를 가면서 추가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이사를 가는 걸 전세대출에서 조건변경이라고 하는데 주택도시보증공사(HUG) 규정상 조건변경(이사)와 추가대출이 동시에 불가합니다. 이사+추가대출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중기청전세대출 이사하면서 추가대출 가능할가요/

 

3. 중기청전세대출 : 상환 후 다시 재대출

중기청전세대출 추가대출이 아니라 상환을 했는데, 다시 대출을 받는 게 가능할까요?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신혼부부전세대출, 청년전세자금대출 같은 경우는 상환했다고 하더라도 조건만 부합한다면 다시 재대출이 가능합니다.

 

중기청전세대출은 아쉽게도 혜택이 너무 좋은 금리를 가진 대출이라 그런지 일생에 한 번밖에 대출이 안 됩니다. 즉, 상환하고 다시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상환 후 다시 재대출 여부 가능 전세대출 상품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전세대출 상환 후 재대출이 가능할까요?

 

Leave a Comment